갑자기 목 통증 생겼다면 근골격계 문제 생각을

갑자기 목 통증 생겼다면 근골격계 문제 생각을

갑자기 목 통증 생겼다면 근골격계 문제 생각을



우리 몸에서 위쪽에 위치한 머리는 약 4~5kg에 달하는 무게를 가지고 있어요. 목은 머리를 받치고 있는 동시에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때 목에 큰 충격이 가해지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에 부담이 실리게 되면 갑자기 목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평소에도 4~5kg의 하중을 견디는 상태에서 목에 무리가 가해지면 이를 견디지 못해 목이 다치게 되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목 디스크 질환이 유발되기도 해요.



최근 발생하는 목 디스크 질환은 대부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것이 많아요. 특히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동작은 목에 큰 하중이 실리게 함으로써 디스크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해 심한 경우 디스크 탈출증을 초래하게 되어요. 장시간 목을 숙인 상태에서 어떠한 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목 통증이 발생했다면 단순히 일시적인 근육통일 수도 있지만, 오랜 기간 지속된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한 디스크 질환일 가능성도 있는 것이죠. 후자의 경우 생활습관의 교정과 적절한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잘못된 생활습관이 쌓여서 목 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진 경우 초기에 갑자기 목 통증이 생겼다가 완화되기를 반복하다가 점차 증상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게 되는데, 이를 일시적인 증상으로 여겨 방치하게 되면 목 디스크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어요. 목의 변형이 심해지거나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게 되면 만성 통증이나 팔의 마비 증상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를 발견하고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대처를 해줄 필요가 있어요.



간단한 예시를 들어볼게요. 의류공장에서 15년째 근무 중인 A씨는 매일 8시간 이상을 재봉틀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데요, 하루 종일 일을 하고 나면 온몸이 뻐근해져서 집으로 돌아가곤 했어요. 하지만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을 해야 했기에 온 몸에 파스를 붙이고 다시 출근을 하기를 반복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목 통증과 함께 팔에 힘이 쭉 빠지는 느낌을 받은 A씨는 깜짝 놀랐어요. 최근 직원 몇 사람이 그만 두면서 인력이 부족해 며칠 무리한 것이 화근이었는지 난생 처음 느껴본 통증에 A씨는 잠시 일을 쉬게 되었어요.



며칠 쉬는 동안 목 통증이 조금 나아진 듯해 다시 일을 나간 A씨는 그날 저녁 극심한 목 통증과 함께 팔이 저리는 증상까지 겪게 되었고, 갑자기 목 통증이 심해진 탓에 잠을 제대로 이룰 수도 없었어요. 단순히 근육통으로 생각해 쉬면 나아지겠거니 했는데, 오히려 증상이 더 심해지자 걱정이 된 A씨는 문득 목 디스크로 일을 그만 두게 되었다는 선배 직원의 이야기를 떠올리게 되었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이처럼 목 디스크 질환은 장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목을 앞으로 빼는 등의 자세 습관으로 인해 유발 혹은 악화될 수 있는데요, 직업의 특성상 이러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중간에 스트레칭이나 자세를 조금씩 바꿔 줌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목과 어깨의 과도한 긴장은 목 디스크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도 목 디스크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