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이 뻐근 거북목 증후군?

뒷목이 뻐근 거북목 증후군?

뒷목이 뻐근 거북목 증후군?

 

 

 

 

 

 

최근에는 모바일폰과 pc가 늘어나면서 사람들의 자세도 그에 맞춰 변해 가고 있어요. 한 자세로 오랫 동안 화면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세나 자세히 들여다보기 위해 목을 앞으로 쭉 빼고 몸을 구부정하게 수그리게 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뒷목에 힘이 들어가기도 해요.

 

집중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우연히 나오는 이런 자세를 유지하다보면 뒷목이 뻐근해지면서 통증이 유발되거나 근육이 경직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직장인 ㅁ씨는 그동안 자신의 목에 이상이 없었다고 생각해왔다고 해요. 그러나 최근에 작업을 위해 카페를 방문하여 노트북을 오랫동안 들여다보면서 낮은 노트북의 위치로 고개를 구부정하게 수그려야 했어요.

 

그런 패턴이 반복되자 어느날 부턴가 뒷목이 뻐근하게 굳는 느낌이 들었고 어깨와 등까지 통증이 번졌어요.

 

 

 

 

처음에는 단순히 일시적인 자세로 인한 고통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마사지나 휴식으로도 뒷목이 뻐근한 느낌이 가시지 않고 충분히 잠을 잔 뒤에도 계속 유지되어 일상생활이 힘들었어요.

 

앞서 말했듯이 최근에는 달라진 생활패턴으로 ㅁ씨처럼 새로운 증세와 관절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뒷목이 뻐근한 것과 같은 증상이 자꾸 나타난다면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구부정한 자세로 장시간 근무해야 하는 일반사무직 직군 이거나 한 자리에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는 학생 등 거북목 증후군이 나타나는 연령대가 높지는 않은 편이에요.

 

거북목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은 목이 일정한 방향으로 계속 동일한 무게 부담을 받게 되면서 일어나는 것이에요.

 

평소에도 목은 항상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느라 많은 부담을 받고 있어요. 게다가 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다보면 경추가 변형되면서 목이 앞으로 구부정하게 기울은 모습으로 나타나게 돼요.

 

 

 

 

한번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이를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 질수록 목 주변의 통증은 물론 두통까지 호소하게 될 수 있어요.


특히 목이 뻣뻣하게 경직되기 때문에 목을 위아래로 숙이거나 젖히는 게 힘들어지고 심하면 찌르는 듯한 통증도 느껴질 수 있어요.

 

우리 몸이 적신호를 보내지만 우리가 인식하고 빨리 대처하지 못할수록 디스크나 목 관절염 등 2차적인 부작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시며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의 다수가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해 볼만한 증상을 호소하셨어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올바르게 앉지 못하고 비뚤어진 자세로 앉게 되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때문에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자신의 평소 생활 자세를 돌아보고 바르지 않은 자세를 자꾸 유지 할 경우 의식적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아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 만으로도 다양한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특히나 뼈 건강을 해치게 된다면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심각해 질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유념하시어 미리 예방하시기 바래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