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너무 심할때 생활습관 개선 중요

변비가 너무 심할때 생활습관 개선 중요

변비가 너무 심할때 생활습관 개선 중요




누구에게 하소연하기도 힘들어 혼자서만 끙끙거리는 말 못한 고민 바로 변비인데요.현대인을 괴롭히는 불편함 중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변비는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 문헌에도 나와있다고해요. 사람들에게 많이 팔리는 약 중에 하나가 바로 변비약일 정도로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아요. 


먹는 즐거움은 삶에서 큰 행복 중 하나인데요, 적절한 에너지를 얻고 남은 잔여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일상생활에서 활기도 찾을 수 있어요. 그러나 변비로 인해 이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건강이 나빠질 수밖에 없어요.



변비는 몸 속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배출되어야 할 대변이 딱딱하게 굳는 현상을 말해요. 이 같은 특징으로 인해 변비에 걸리면 과도한 힘을 줘야 하고 불완전한 배변감도 느껴지게 되는데요. 일주일 중 3번 이하로 변을 보는 것도 변비를 의심해봐야하는데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기능성 변비가 주를 이루고 있어요.


변을 잘 보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증상이 3개월 넘게 지속되면 만성변비일 가능성이 높아요. 전체 인구의 2% 이상이 만성변비로 고생하고 있으며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3~4배 많아요.변비가 너무 심할때불편함이 커져서도움을 요청하시는 여성분들도 많은데요, 특히나 과도하게 살을 빼기 위해 감량을 시도하면서 변비가 생긴 분들도있어요.



보통은 변비를 참으시고 변비가 너무 심할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 생각은 안하시는데요, 변이 대장 안에서 장시간 오래 머물면 변에서 나오는 독소와 세균에 의해 간이 손상돼 간기능이 저하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쉽게 피로해지고 무력감이 동반되며 식사 후 급격하게 피곤함이 몰려오기도 해요. 그 외에도 변비로 인해 담낭염이 발병할 수 있고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면서 기미, 잡티, 여드름이 심해지기도 해요. 빈혈이 동반돼 안색이 전반적으로 창백해지고 두통, 편두통, 현기증이 동반될 수도 있어요.


변비가 너무 심할때대장의 문제로만 여기기 쉽지만 의외로 위장 외벽에 쌓인 담 독소가 일으키는 문제인담적증후군을 원인 중 하나라고 보고 있어요. 담적증후군으로 인한 변비는 위장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변비는 가급적 빠르게 개선을 시켜 줘야 해요.원활한 배변 활동을 위해 변비의 원인을 잡아주는데 주력해야 하는데요.또한 생활습관 개선과 식이요법도 필요해요. 변의가 생기면 참지 말고 바로 배변하고, 변기에 10분 넘게 앉는 것은 삼가야 해요. 배변이 어려우면 변기에 앉은 상태로 발밑에 15㎝ 높이의 받침대를 받쳐 고관절을 구부리면 좋아요.



취하는 음식을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으로 대체해보세요. 물은 8컵 이상 마시는 것이 바람직해요. 하루 30분에서 1시간정도 걷는 것이 도움이 되며 배를 마사지하는 것도 좋아요. 우선 따뜻하게 데운 수건이나 핫팩을 아랫배에 올려두고 배꼽 위→왼쪽 하복부→배꼽 밑→오른쪽 하복부 순으로 원을 그리듯이 시계 방향으로 쓸어주면 도움이 돼요. 변비가 너무 심할때 오늘 알려드린 변비 개선 생활습관 실천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