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설사 지속된다면 원인부터

아침마다 설사 지속된다면 원인부터

아침마다 설사 지속된다면 원인부터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잘먹고, 잘자고, 잘 싸기만 해도 건강하다는 말을 하곤 하는데요. 우스갯소리처럼 하는 말이지만 이 말은 기본적인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뜻해요. 


음식을 잘 섭취하지 못하면 영양소가 부족하여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고 잘 자지 못하면 수면 부족으로 인해 면역력 저하, 집중력 저하 등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잘 배설을 하지 못하면 음식 섭취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요. 변비인 경우 배에 가스가 차면서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고 아침마다 설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영양 흡수가 어려워지면서 건강을 해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원인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할 수 있어요.


음식을 잘못 먹었거나 과음, 과식 등을 하는 경우에도 설사를 할 수 있지만 이런 원인 없이 지속적으로 설사를 하거나 복통 등이 나타난다면 위장장애가 원인일 수 있으니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그럼 아침마다 설사 등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도움을 고려하여 대처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살펴볼게요.J씨는 얼마전부터 아침마다 설사로 힘들어 하고 있는데요. 


요즘들어 속도 불편하고 더부룩 했는데 설사까지 하면서 힘들었어요. 처음에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했지만 약을 중단하면 또다시 증상이 나타났는데요.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살도 점점 빠지게 되었고 그만큼 스트레스도 많았어요. 그러다 보니 또 음식을 먹으면 속이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을 하게되었고 음식을 먹는 것도 점점 버거워졌어요.J씨는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찾아보기로 마음먹었고 아침마다 설사를 하는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위장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인스턴트 음식 등 다양한데요. 그리고 체질적으로 소화 기능이 약하신 분들도 있으니 아침마다 설사와 같은 증상으로 괴롭다면 자신의 체질을 확인해 본 후 대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만약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위장 기능이 저하된 것이라면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좋아요.


위장 기능은 식습관과 연관이 있는데요.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거나 폭식, 과식을 하는 경우, 급하게 식사를 하는 경우 등을 통해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위장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부터 개선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자극이 되지 않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잠자리에 들기 4시간 이전에는 식사를 끝마치는 것이 좋으며 음주, 흡연 등도 지양하시는 편이 좋아요.그리고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여유롭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은 채 삼키면 소화가 어려워지고 잔여물이 남아 부패되면서 담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해요. 


담적은 아침마다 설사와 같은 다양한 위장 장애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하는데요. 그리고 담 독소가 전신에 퍼지면 더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평상시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위장 장애를 하루빨리 대처하시길 바래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