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꾸륵꾸륵 자주 소화 안되고 답답한가요

배가꾸륵꾸륵 자주 소화 안되고 답답한가요

배가꾸륵꾸륵 자주 소화 안되고 답답한가요




갑자기 배가꾸륵꾸륵하면서 소화가 안되고 가스 찬 것 같은 기분이 든 적이 있을 텐데요. 


과식을 하거나 음식을 잘 못 먹어서 소화가 안될 때 도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체한 듯한 증상을 느낄 때 등 소화불량의 현상으로 배가꾸륵꾸륵하면서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만성소화불량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특히 소화제를 달고 살 정도로 자주 체하거나 배가꾸륵꾸륵 한 현상을 경험한 분들이라면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될 수 있죠. 하지만 보통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은 흔하게 발생된다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을 수 있어요.





하지만 만성소화불량의 경우 자주 복부 팽만감이나 트림, 구역질, 식후 속이 답답함 등의 증상을 느끼며 일상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는데요. 위장 기관이 안 좋아지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최근 많은 현대인들이 서구화된 식습관 또는 자극적은 음식을 선호하고 과도한 음주, 카페인 섭취 등을 하며 좋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배가꾸륵꾸륵한 만성 소화불량을 겪는데요. 


특히 바쁜 일상으로 인해 끼니를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이러한 소화불량 및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만성적인 소화불량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생활 환경과 식습관을 먼저 점검해야 해요. 자극적이거나 위에 부담되는 음식을 피하고 과식이나 야식 등을 삼가 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식사를 한 후 바로 눕거나 앉아있는 것 보다는 가벼운 산책을 하며 충분히 소화가 되기를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상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소화불량 현상을 예시를 들어 자세히 살펴볼게요. 30대 C씨는 평소 직장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일을 하거나 식사 후 바로 앉아서 일을 해야 할 정도로 바쁜 하루 하루를 보냈어요. 최근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퇴근 후에는 야식을 시켜먹거나 친구들과 만나서 한 잔 하는 것이 유일한 낙이었죠.





직장에 다닌 이후부터는 잦은 회식으로 잘 먹지 못하던 술도 이제는 혼자서 즐길 정도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최근 들어서 식사 후 앉아서 일을 할 때 배가꾸륵꾸륵하면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명치 끝이 콕콕 쑤시면서 아픈 증상이 생겼어요.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고 빨리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 자주 속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보통 소화가 안 될 때 탄산을 마시거나 소화제를 먹으면 금방 증상이 호전되었지만 최근에는 배가 아프고 속이 쓰리거나 트림을 하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제대로 식사를 하는 것 조차 어려워 졌어요. C씨는 자신이 평소보다 소화를 잘 하지 못하고 위장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소화기능의 문제의 경우 많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특히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 패턴으로 인해서 많은 이들이 소화불량을 호소하고 있어요. 





하지만, 따로 대처를 하거나 식습관을 고치려는 노력을 많이 하지 않고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만성소화불량으로 이어져 쉽게 위장 장애가 해결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해요. 평소에도 식습관을 건강하게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소화가 되지 않는다고 진통제에 의지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어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