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콕콕 무엇 때문에 나타나는지

왼쪽 옆구리 콕콕 무엇 때문에 나타나는지

왼쪽 옆구리 콕콕 무엇 때문에 나타나는지


간혹 왼쪽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어요. 주로 무리하게 움직이거나 운동을 한 뒤에 앞가슴이나 갈비뼈 부근, 옆구리에 전기가 오른 듯 콕콕 쑤시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늑간신경통(肋間神經痛)이라는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갈비뼈 사이로는 ‘늑간 신경’이라는 신경이 지나고 있는데요. 이 늑간신경(肋間神經)을 따라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늑간신경통이라고 해요. 



이는 주로 가슴과 옆구리 등의 부위에서 발생하며,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에 집중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왼쪽 옆구리 콕콕 쑤시는 등의 통증이 나타난다면 늑간신경통일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한 대처가 필요해요.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고 전기가 흘러 찌릿찌릿한 느낌 등 경우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만약 왼쪽 옆구리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인해 고생하고 있다면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어요. 



그렇다면 늑간신경통 등의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살펴볼게요.


40대 여성 ㅈ 씨는 최근 등산을 다녀온 뒤 줄곧 왼쪽 옆구리 콕콕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 걱정이에요. ㅈ 씨는 오랜만에 몸을 무리하게 움직여 생긴 일시적인 근육통이라고 생각하고 증상이 나아지기를 기다리며 휴식을 취했는데요.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록 옆구리 콕콕 쑤시는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고, 오히려 숨을 크게 쉴 때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을 느꼈어요. 결국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통증(痛症)을 해결하기 위해 ㅈ 씨는 근처 한의원 등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했어요. 



왼쪽 옆구리 콕콕 등과 같은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늑간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늑간신경통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예를 들면 외상으로 인한 골절이나 늑간신경이 지나는 부위의 질환, 늑간신경 압박 등이 있어요. 늑간신경통이 생긴 초기에는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통증을 그대로 방치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왼쪽 옆구리 콕콕 쑤시는 통증 등의 이상 증세를 오랫동안 방치하다가 악화될 경우, 지속적인 신경 자극으로 인해 식욕 감퇴(食慾減退)나 우울증(憂鬱症) 등의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요. 따라서 왼쪽 옆구리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났다면 제대로 상태를 파악하고 증상 완화를 위해 노력하는 게 좋아요.




이러한 늑간신경통으로 인한 통증은 주로 운동 후나 몸을 갑자기 무리하여 사용한 후에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개인에 따라 가슴, 등, 옆구리 등 상체 전반에서 전기가 오른 듯 찌릿한 느낌이나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렇게 병명을 모른 채 단순한 근육통(筋肉痛)으로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신경통이 장기화될 경우 신경이 이어지는 다른 부위나 정신적인 문제로까지 악영향이 이어질 수 있으니 제때 관리를 시작하는 게 좋아요.


이렇게 늑간신경통은 주로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잘 나타나며 대상포진으로 인한 신경통과 느낌이 비슷할 수 있어요. 이렇게 숨 쉴 때마다 왼쪽 옆구리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늑간신경통은 아닌지 의심해보고 늑간신경통 증상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