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원인이 무엇인지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원인이 무엇인지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원인이 무엇인지


음식을 맛있게 먹은 뒤, 소화가 되어야 비로소 제대로 된 식사를 하였다고 여겨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식사 후 소화가 안될 수 있어요. 


이를 테면 음식을 잘못 먹었거나, 과식을 하였거나, 또는 급하게 많은 양을 먹었을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등을 알 수 없을 경우 이러한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




우리가 생각하는 소화불량(消化不良)은 상부위장관 즉, 위 또는 십이지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소화기 증상을 뜻하는데요. 


 이것은 소화성 궤양과 위암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질성 소화불량, 그리고 특이점을 가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이상 기능성 소화불량(機能性消化不良)으로 분류돼요. 그중에서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는 기능성 소화불량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기능성 소화불량은 식후에 만복감이 느껴지거나, 조기 만복감, 상복부 팽만감, 식후 상복부 통증,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일 수 있어요. 보통은 상복부 중심으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이때는 불쾌감도 함께 느껴지게 될 수 있어요.



기능성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위 운동 이상과 내장감각능의 변화를 들 수 있는데요. 이는 위 운동 이상의 경우, 위 또는 십이지장(十二指腸)에서 운동이 상이 발견돼요. 


그 원인으로는 위 배출 능력이 떨어지거나, 위전도에 이상이 있는 경우, 그리고 식후 상부 위의 수축이 증가하거나 전정부(vestibular region) 운동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십이지장의 역행성 수축 및 내장과감각, 그리고 소장(小腸)의 운동능력 저하와 미주신경 이상 등의 원인이 있어요.



하지만 위 배출 능력 이상보다는 위 적응 이상으로 인해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기능성의 경우, 조기포만감 또는 체중 감소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요. 즉, 위 운동 이상은 본 질환의 중요한 원인으로 볼 수 있는데요. 


내장감각능(internal organs sensibility)의 변화의 경우, 섭취된 음식이 위에서 소화가 되는 동안에 발생하는 생리적인 자극 자체는 느껴지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러나 기능성 소화불량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일부는 위팽창 자극에 민감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리고 이러한 내장 과감각은 중요한 원인으로 꼽혀요. 이 증상 역시 기능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의 4분의 1 정도로 발견될 수 있어요.  이는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와 식후 복통, 체중 감소, 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 속이 울렁거릴때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살펴볼게요. 


20대 A씨는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를 알 수 없어서 고생을 하고 있어요. 평소에 속이 좋은 편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하는 건 아니었기에 이러한 증상은 익숙하지 못했죠. 음식을 예전처럼 먹어도 속이 안 좋아져서 결국 억지로 소식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 외에도 심한 트림과 더부룩함 등도 느껴지게 되어 불편함을 느꼈어요. 이전에 나타나지 않던 증상에 이상함을 느낀 A씨는 서둘러 원인을 확인해보기로 하였어요. 



이렇게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등을 알 수 없고 이러한 증상의 횟수가 잦아진다면 기능성 소화불량 등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의심되면 지방이 다량 함유된 음식이나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 등을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은 위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요인일 수 있어 심신에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허브티 등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를 알 수 없는 소화불량은 오래 지속되게 되면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음식을 섭취하는 행위 또한 꺼려질 수 있어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게 되면 면역력 저하로 인해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 속이 울렁거릴때의 횟수가 잦아진다면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좋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