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 복통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스트레스성 복통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스트레스성 복통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도 모르게 명치가 답답하고 속이 쓰린 증상이 생기게 될 수 있어요. 딱히 잘못 먹은 것도 없는데 속이 아파서 어쩔 줄 모르는 경우가 잦아진다면 위염(胃炎)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스트레스성 복통이 자주 느껴지는 신경성 위염으로 인해 불편할 수 있어요. 이것은 어떤 음식을 섭취했느냐와 상관없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해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위염은 소화가 잘 안되고 윗배가 불편한 상태를 의미해요. 위염은 식사 이후 이유없이 자주 체하고, 더부룩한 느낌을 느낄 수 있어요. 심지어 체한 증상이 지속되면 두통(頭痛), 어지러움 등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위염 등으로 인해 자주 체하는 증상을 느낀다면 식사시간이 꺼려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증상 발병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이러한 위염은 다양한 유형으로 발병될 수 있는데요. 이를 테면 소화성 궤양(消化性潰瘍)과 과민성 대장, 그리고 비궤양성 증상으로 인해 위염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처럼 위염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위염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주로 발병되는 원인은 과식이나 비위생적인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섭취할 때에도 이 증상이 발병될 수 있어요. 


또한 위염이 나타나는 원인을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급성의 경우, 세균이나 헬리코박터균,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스트레스성 복통이나 알코올로 인해 이 증상이 생길 수도 있어요. 



그 외에도 유전적으로 속이 좋지 않아서 생길 수 있으며, 체질적인 요인이나 연령, 직업,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어요. 이처럼 위염은 생활습관 등으로 발병되는 경우가 적지 않으니 건강한 식습관,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만성의 경우 6개월 이상 염증이 지속되었을 때를 의미하는데요. 대체적으로 소화불량 및 복부 팽만감, 복부 불쾌감 등을 느낄 수 있어요.


위염은 노출되면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소화불량(消化不良)은 물론이고 속 쓰림이나 복부 불쾌감, 신물 등의 가벼운 증상부터 극심한 복통과 구토, 발열(發熱), 두통 등의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급성과 만성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이 상이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위염으로 인해 스트레스 복통 등이 지속될 경우 어떤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살펴볼게요. 20대 B씨는 최근 들어 회사 상사에게 꾸중을 듣거나, 회사 일에 압박을 받을 때마다 명치가 답답하고 속이 쓰린 듯한 증상을 느끼게 되었어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생각하며 휴식만 취했어요. 


 하지만 회사일은 더욱 힘들어지고, 그 때마다 스트레스성 복통이 심해져 불편함을 느끼는 횟수가 잦아졌는데요. 심지어 이러한 스트레스성 복통(腹痛)이 심해져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였어요. 이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자 면역력이 저하되고 컨디션 또한 악화되는 것을 느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자 더 이상 방치하면 안되겠다고 판단한 B씨는 서둘러 자신의 상태에 맞는 대처방안을 마련해보기로 마음먹었어요.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염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럴 때는 마음을 편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테면 영화보기, 쇼핑하기 등과 같은 여가생활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에 노력하는 것이 좋아요. 


다만,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지나친 음주, 흡연 등은 몸 상태를 악화시켜 위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지양하시는 편이 좋아요. 그리고 조깅 등과 같은 간단한 유산소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러나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을 정도의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신체에 무리를 주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자제하시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성 복통이 나타날 수 있는 위염은 초기엔 두통, 속쓰림, 소화불량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방치하여 상태가 심해질 경우 위궤양, 심하면 위암 등까지 변질될 수 있어 초기에 빠른 대처가 중요해요.


따라서 식사 후 지속적으로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 위염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신체 건강을 위해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