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빈뇨 반복되는 고민에는

여성빈뇨 반복되는 고민에는

여성빈뇨 반복되는 고민에는

 

 

 

 

 

 

70대 초반이신 H씨는 언젠가부터 자꾸 새는 소변 여성 빈뇨 때문에 여러모로 신경도 쓰이고 혹시나 나도 모르게 새어 나왔을 때 빠르게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남에게도 피해가 갈까 봐 노심초사를 하게 되다고 하셨는데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순발력도 떨어지게 되고 몸의 여러 감각도 기능이 떨어져 움직임도 둔해진다고 해요.

 

머릿속에서는 빨리 이렇게 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지만 따라주지 않는 몸 때문에 나도 나이가 많이 들기는 했구나 라고 지나간 세월을 돌이켜보면서 여러 생각이 든다고 했어요.

 

 

 

 

이렇게 가끔씩 나도 모르게 새는 소변 때문에 그때마다 빨래하기도 번거롭기도 하고 밖에 있었을 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불쾌감이나 불편함 등을 전할 수도 있기에 여성 빈뇨 원인을 찾아서 문제를 바로잡기를 원하셨어요.

 

이제는 이런 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아예 성인용 기저귀를 입고 생활을 해야 하나 싶을 정도로 고민이 많다고 한탄을 하셨어요.

 

 꽤 오랜 세월을 함께한 남편에게도 왠지 여성 빈뇨의 문제가 나타났다고 말하기는 조금은 부끄럽기도 해서 한동안 말을 삼갔다고 해요.

 

 

 

 

그러다 얼마 전에 남편 분에게도 이런 고민을 털어놓았다고 하셨는데요. 그래도 다행히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는 일이니 너무 자책하지 말라고 위로를 해준 덕분에 조금은 마음이 편안해졌다고 하셨어요.

 

H씨가 겪는 여성 빈뇨의 경우 요실금을 의심해 볼 수 있었어요.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새어 나오게 되어서 속옷을 적시게 되는 현상인데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다고 해요. 단순히 나이가 드신 분들에게서 한정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도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도가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에요. 배뇨 기능의 이상이나 저하로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것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해요.

 

방광에서 소변을 저장하는 것이 힘들어지게 되면 충분히 채워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소변을 보기 위해서 화장실로 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이것을 여성 빈뇨라고 할 수 있으며 잦은 요의감 뿐 아니라 화장실을 가도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는 잔뇨감이 지속될 수 있어요.

 

 

 

 

정상적으로 배뇨하는 것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2차 감염과 같은 일을 불러올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때때로 여성 빈뇨로 화장실 가는 횟수가 잦아 지는 것이 괴로워 수분 섭취를 급격하게 줄이기도 해요.

 

하지만 이 경우 오히려 몸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정량의 수분 섭취를 해줄 필요가 있어요.

 

 

 

 

만일 이미 문제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부끄럽다는 이유로 이를 방치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통증이 나타나 거나 또 다른 문제를 불러 오는 등 요실금이 악화될 수 있어요.

 

때문에 항상 내 몸에 주의를 기울여 나타나는 문제를 알맞은 조치를 취해 건강을 잃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해요.

 

장 시간 방치하다 보면 문제를 바로 잡는데 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해 질 수 있다는 것은 잊지 마시길 바래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