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통의 원인 생식기 질병 가능성 있어

월경통의 원인 생식기 질병 가능성 있어

월경통의 원인 생식기 질병 가능성 있어





가임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생리를 경험하게 되며, 이 시기에는 일정 기간 생리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생리를 하는 국내여성의 평균적을 80% 이상이 생리통을 경험하기 때문에, 생리통이 있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죠. 하지만 생리통이 유독 심한 분들의 경우에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월경통의 원인이 자궁건강의 적신호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관련된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C씨는 요즘 들어 생리통이 부쩍 심해진 것 같다며 통증을 호소했어요. 가끔 스트레스를 유독 많이 받았던 달에는 생리통이 심한 경우가 종종 있긴 했지만, 요즘처럼 심하게 아프지는 않았다고 하는데요. 이상하게 생리가 시작되기 열흘 전부터 생리통이 시작하더니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통증은 며칠 동안 계속 이어졌어요.



직장에서 업무를 보는 와중에도 자꾸만 배를 움켜쥐게 될 정도로 극심한 통증으로 얼굴이 사색이 되기도 했어요. 업무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심한 증상이었죠. 처음에는 급한 마음에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했다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매달 이어지자 월경통의 원인이 조금은 예사롭지 않게 느껴졌다고 해요. 


생리통은 월경 시에 나타나는 주기적인 통증을 일컫는 것으로, 정상적인 생리통인 원발성 생리통과 골반 장기의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원발성 생리통은 월경 수시간 전부터 시작하여 2~3일간 지속될 수 있어요. 자궁 근육이 수축하면서 월경이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출산할 때와 유사한 통증이 있는데요. 보통 아랫배와 허리 부위에 경련성 통증이 발생하며, 이와 동시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실신하는 경우도 있긴 하죠. 


반면 속발성 생리통이란 자궁내막증, 난소 낭종 등 여성 생식기에 질병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생리통인데요. 



이는 원발성 생리통과는 달리 월경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며 월경이 끝난 이후에도 수일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나요. 속발성 생리통을 유발하는 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흔한 질환은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종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생리통이 유독 심하게 나타날 경우 단순한 월경통이 아닌 생식기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인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해요. 만약 월경통의 원인이 원인 질환에 의한 속발성 생리통으로 인한 것일 경우 난임이나 불임으로 이어질 가능성 또한 있기 때문에 가볍게 넘기는 것은 금물이에요. 



월경통의 원인이 단순 월발성 생리통으로 인한 것이라면, 일상생활 속 다양한 노력을 통해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데요.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소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평소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는 식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생리통이 심할 경우에는 생리통을 줄여주는 스트레칭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생리통이 평소와는 달리 유독 심하게 나타난다면 월경통의 원인이 다른 데에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해요. 앞서 언급했다시피 일반적인 생리통이 아닌 원인 질환으로 인해 나타난 통증일 경우, 난임이나 불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