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이 아파요 지간신경종 위험

발바닥이 아파요 지간신경종 위험

발바닥이 아파요 지간신경종 위험




모든 집 현관에는 신발장이 있어요. 집을 고를 때 신발장 크기를 따지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어요. 식구가 많을수록 늘어나는 것이 신발이기 때문이에요. 요즘은 여성이나 남성이나 신발 마니아가 많은데요. 여성의 경우는 구두를 남성의 경우는 운동화를 모으는 사람도 많아요. 신발이 많이 필요한 이유는 패션에 어울리는 신발은 신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여성들의 경우 패션의 완성을 위해 굽이 높은 하이힐을 선호하기도 해요. 그런데 이런 하이힐이나 폭이 좋은 구두를 신게 되면 발바닥이 아파요 라고 호소해요. 신발을 벗고 발가락과 발바닥을 문질러주면 조금 좋아지는 거 같지만, 또 신발을 신고 활동을 하면 발바닥이 아파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발바닥이 아파요 증상은 단순히 피로감에 오는 것이 아니라 지간신경종 질환 증상일 수 있어요. 지간신경종 질환을 호소하는 예시를 보면서 지간신경종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해요.


30대 초 여성 K씨는 백화점 안내데스크에서 일해요. 유니폼을 입고 항상 구두를 신어야 하는데요. 키가 작고 옆의 같이 일하는 직원이 키가 커서 어쩔 수 없이 업무시간에는 하이힐을 신어요. 오랜 시간 서서 일하기 때문에 항상 다리가 아프고 발바닥이 아파요.


직업병이다 생각했기 때문에 참으면서 집에 가면 족욕을 하거나 마사지를 하는 등 발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어요. 그런데 증상은 점점 심해져서 발가락 끝 통증과 발바닥 통증으로 서 있는 것이 힘이 들었어요. 이럴 때는 틈틈이 굽이 낮은 신발을 신기도 했는데 그러면 괜찮을 줄 알았는데 그래도 마찬가지였어요.



어떤 신발을 신어도 통증 때문에 서있는 것도 걸어 다니는 것도 어려워지면서 뭔가 발에 큰 문제가 생긴거 같아 걱정이 되었고 대처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서 있을 때나 걸어 다닐 때 발 앞쪽과 발바닥에 통증이 있거나 열이 나는 것처럼 발이 뜨거워진다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아요.


발바닥이 아파요 호소하게 되는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되어 두꺼워지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발이 붓거나 발가락이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이나 열감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무감각이 동반되기도 해요. 보통 굽이 높고 볼이 좁은 하이힐 같은 구두를 신었을 때 증세가 나타나고 신발을 벗고 마사지를 하면 증세가 좋아지기도 해요. 



지간신경종은 하이힐을 주로 신는 직업군이나 오래 구두를 신었던 여성 예를 들면 중년여성이나 비서나 모델 판매직 등에 발병률이 높아요. 발병 여부를 알 수 있는 자가진단 방법은 발가락 사이의 공간을 손으로 눌러보는 거에요. 통증이 나타나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미 발병을 한 경우 저절로 없어지지 않기에 대처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초기에 대처를 하면 예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평소 지간신경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뒷굽이 낮고 발가락 공간이 넓은 편안 신발을 착용하고 기능성 깔창이나 패드를 이용하고 족욕과 마사지 등으로 발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체중과도 연관이 있기에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