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메스꺼울때 답답함 개선되지 않는다면

속이메스꺼울때 답답함 개선되지 않는다면

속이메스꺼울때 답답함 개선되지 않는다면


현대 사회의 직장인들은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 중 많이 시달리는 것이 위염(gastritis) 증상이에요. 



이는 잦은 회식과 음주,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직장인들이 피할 수 없는 회식과 음주 문화 때문에 심해지는 면이 있죠. 다음날 아침 속이메스꺼울때 고통스럽지만 회식에서 빠진다는 건 큰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일이니까요.


위염은 속이메스꺼울때를 비롯해 속이 답답하고 명치 끝이 막힌 것 같으며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을 말해요. 좁은 의미의 위염으로는 소화성 궤양(消化性潰瘍) 증상을 뜻하는 단어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비궤양성 질환과 과민성대장까지도 위염으로 총칭總稱)하지요.



해당 질환은 의미가 넓은 만큼 증상 역시 다양한데요. 예를 들면 소화불량, 속쓰림, 신물, 복부팽만감, 두통, 불쾌감 등 일상적인 불편함부터 배가 쥐어 짜는 듯한 복통과 구토, 발열 (發熱)까지 범위가 넓어요. 극도로 심한 경우에는 고통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는 경우까지 있기도 하고요.


보통 급성위염(Acute gastritis) 증상이 많이 생기는데, 위생이 나쁜 음식이나 지나치게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알코올이나 커피, 탄산음료 등과 같이 위를 자극하는 음료를 마시면 위염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만약 속이메스꺼울때가 지속된다면 급성위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이렇게 급성위염에 노출되면 복부 불쾌감이나 소화 불량과 심하면 구토, 발열, 오한과 두통까지 올 수 있어요. 


그리고 만성 위염은 이러한 급성 위염 증상이 6개월 이상 반복해서 생기는 증상을 의미해요. 이렇게 만성위염으로 이어지면 계속되는 체한 듯한 증상으로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어요. 



또한 해당 증상이 계속되면 식사하는 것도 꺼려질 수 있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면 속이메스꺼울때 등의 증세가 반복된다면 어떤 대처가 올바를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보도록 할게요. 


사무직 근로자인 이씨는 어느 날 몹시 속이 좋지 않았어요. 속이메스꺼울때 항상 마시는 탄산음료를 마셔봐도 별로 나아지지는 않았죠. 오히려 더 안좋아지는 것 같았어요. 



이러한 증상이 요즘 급격히 횟수가 늘어난 회식 때문인 것 같아 자제하려고 했으나 마음처럼 쉽지 않았어요. 


이후로도 회식이 계속 이어져 이씨의 속도 지속적으로 불편했어요. 견디다 못한 이씨는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해보고자 하였고, 관리를 받아 보기로 하였어요. 



이와 같이, 위염은 식생활과 생활습관 때문에 생겨나는 경우가 많아요. 위염이 만성으로 이어지지 않기 위하여 일상의 관리가 중요한데요.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생적인 음식과 자극적이지 않은 편한 음식을 섭취하고, 알코올, 커피,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규칙적인 식사 역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러한 위염은 삶의 질을 낮추는 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생활습관 교정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바르고 규칙적인 일상을 보내기를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