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빵빵해요 위장질환일까

배가빵빵해요 위장질환일까

배가빵빵해요 위장질환일까





현대인들이 자주 찾는 상비약 중에 하나가 소화제에요. 소화제는 항상 챙겨 가지고 다니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만큼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 등의 위장질환을 겪고 있는 분이 많아지고 있어요.


특히 배가빵빵해요 할 정도로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해서 인해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지 못하는 분들이 있어요. 다른 사람들과의 식사자리에서도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체중감량 하냐고 오해를 받기도 하는데요. 속쓰림이나 복통,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있다면 단순하게 소화제 복용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정확한 확인을 통해 대처를 하는 것이 좋아요. 예시를 통해 이런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20대 여성 J씨는 어릴 때부터 매운 것을 좋아했어요. 항상 떡볶이도 매운 것 만을 먹었고, 어떤 음식이든 맵게 먹는 것을 좋아했어요. 또한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고 분식을 좋아해서 학교 다닐 때도 집에서 밥을 먹기 보다는 분식집이나 편의점 등에서 식사를 대신하는 적이 많았어요.


친구들 사이에서도 많이 먹기로 정평이 난 J씨지만 최근 친구들과 만나도 매운 음식도 잘 먹지 못하고 음식도 조금씩 먹고 있어요. 친구들은 체중감량 하냐며 너 답지 않다고 놀리기도 하는데요. J씨는 안 먹는게 아니고 못 먹는 거였어요. 항상 배가빵빵해요 하는 불편감이 가득한 상태이기 때문이에요. 조그만 먹어도 속이 메스껍고 불편해서 더 먹을 수가 없었고 아랫배가 아프고 트름이 자주 나와서 다른 사람과 같이 식사하는 것도 민망하기만 했어요.



때문에 요즘은 직장에서 동료 등과도 식사를 하지 않고 체중감량 한다고 둘러대기도 했어요. 큰 문제는 아닌 듯했지만 이런 증상들이 지속되자 J씨는 답답하기만 했어요.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못하는 J씨는 체중도 빠지고 피부도 거칠어지고 항상 피곤함을 느꼈어요.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었던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정확한 확인을 해 보기로 했는데요.


배가빵빵해요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요 복부팽만은 조금만 먹어도 복부가 차오르고 가스로 답답한 느낌을 받으며 트림이 자주 나오는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일 수 있어요. 또한 담적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담적은 한방에서 쓰이는 이름으로 위장 외벽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탄력과 운동성을 잃어 늘어지게 되면서 위장이 부풀게 되면서 위장 외벽에 노폐물로 인해 발생한 독소가 쌓여 굳어진 것을 말해요.



담적의 증상은 소화불량, 배가빵빵해요 복부팽만감, 목이물감, 설사, 변비, 구취,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이 뿐 아니라 심해지면 두통이나 어지럼증, 불면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도 유발할 수 있어요. 담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J씨의 경우처럼 매운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흡연과 음주는 절대 금하는 것이 좋아요.



불규칙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커피 등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자극이 적은 식사와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간단한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배가빵빵해요 증상에서 벗어나 먹는 즐거움을 되찾으시기 바랄게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