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경직 디스크 의심문제 예방 철저하게

허리 경직 디스크 의심문제 예방 철저하게

허리 경직 디스크 의심문제 예방 철저하게



그 동안 외출도 여행도 자제하다가 모처럼 봄을 맞아 여행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허리 건강이에요. 집에서 오랜 시간 머물면서 TV, 스마트폰, 컴퓨터만 하고, 운동은 소홀히 하다 보니 허리 근육이 약해진 상태에서 여행을 하면서 장시간 운전을 하고 갑자기 야외활동을 하다 보면 허리 경직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허리 경직과 허리통증은 누구나 흔하게 발생하는 일이라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해 무심코 방치하게 되는데요. 이런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는 중장년층 이후에 발행하는 퇴행성질환이라 생각하는데요. 사실은 아주 사소한 원인에 의해서도 젊은층에서도 발생하기도 해요.


허리디스크는 감기와 재채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해요. 또한,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할 때, 운전을 장기간 하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교통사고 등으로도 발행할 수 있어요. 허리 경직 증상과 관련된 예시를 들어 보면서 허리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40대 L씨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를 가지 않고 있는 아이들과 모처럼 많은 시간을 보냈어요. 회사에서 회식이나 모임 등을 다 자제했기 때문에 일찍 퇴근을 하고 집에 올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또한, 주말에도 외출을 자제하느라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만 지냈는데요.


그러다보니 함께 컴퓨터게임을 하거나 TV를 보거나 하면서 지내기만 했어요. 그러다가 너무 답답해하는 아이들을 위해 드라이브를 가기로 했는데요. 





동해안 일주를 하기로 했어요. 삼일 동안 드라이브를 하면서 오래 운전을 하고 온 다음부터 L씨는 허리 경직과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여행을 다녀와서 피곤해서 그런가 보다 싶어서 찜질을 하고 파스를 붙이기만 했는데요.


증상은 좋아지지를 않았고 점점 심해졌어요. 또한, 다리까지 저림 증상이 나타나면서 밤에 자주 깨기도 했어요. L씨는 자신의 증상을 찾아보니 아무래도 허리디스크 증상인 거 같아서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장시간 운전을 하는 경우 목통증과 허리통증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장시간 운전 시에는 1~2시간 마다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굳어진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운전을 할 때 자세도 중요한데요. 등과 엉덩이는 의자 등받이에 기대고 체중을 분산시켜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덜어주는 것이 필요해요





장시간 운전뿐 아니라 평소에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사람인 경우에도 허리 건강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오랜 시간 허리 경직상태라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는 연골이 닿아서 생기는 질환이라 예방이 중요해요. 


이런 분의 경우 더욱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절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고 걷기나 수영 자전거 등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늘어난 몸무게 역시 허리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표준체중 유지하는 것도 잊지말도록 해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