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퇴행성관절염 원인부터

손가락퇴행성관절염 원인부터

손가락퇴행성관절염 원인부터


나이가 들면서 손가락 마디가 점점 돌출되고 굵어지는 분들이 많으실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가락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손가락퇴행성관절염은 노화와 함께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통증이 없이 마디만 굵어진다면 자연적인 증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지만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는 변화뿐 아니라 손가락 마디의 통증도 동반된다면 초기에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본 후 개선할 필요가 있어요.



그렇다면 손가락퇴행성관절염 등이 어떤 상황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60대 여성 이 씨는 나이가 들며 점점 손가락 마디가 굵어졌어요. 


나이가 들며 손이 노화하는 거라고 생각하고 크게 개의치 않고 지냈는데 최근에는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생겨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설거지를 하거나 빨래를 할 때 손가락을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곤 했는데요.


일상생활 중에 자주 사용하는 부위가 손이다 보니 손가락 통증이 계속 신경 쓰였어요.이 씨는 손가락 관절에 문제가 생긴 것인지 걱정되어 도움을 고려해보기로 하였어요.



이처럼 손가락 마디가 점점 두꺼워지고 손가락 마디에 통증까지 생기는 경우 손가락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이는 나이가 들며 흔하게 찾아오는 현상이지만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여러모로 불편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초기부터 제대로 관리해주는 게 좋아요. 


또한 손가락 관절은 무릎이나 발목 등 다른 부위의 관절염에 비해 하중은 덜 받는 편이기 때문에 관리를 꾸준히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손가락퇴행성관절염 등뿐만 아니라 손가락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은 다양한데요. 


손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건초염, 류마티스관절염 등이 있으며, 질환에 따라 증상도 다르기 때문에 손가락에 이상 증세가 있을 경우 원인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게 좋아요.



손가락퇴행성관절염이란 다른 관절염과 동일하게 손가락 관절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연골 손상되고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그렇게 때문에 손을 많이 쓰는 분들에게 더 흔하게 발병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컴퓨터 사용량이 많은 사무직 분들이나 집안일을 하며 손을 많이 쓰는 주부들에게도 쉽게 발생할 수 있어요.


이처럼 손가락퇴행성관절염은 예전에는 노화 등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대사회에선 스마트폰 등과 같은 전자기기가 대중화되면서 손가락이 무리하게 사용되어 연령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는 초기엔 손가락 통증 등이 나타나지만 휴식을 취하면 일시적으로 통증 등이 완화되는 것을 느껴 방치하는 경우가 흔히 나타나는데요.이 때문에 증상이 많이 진행된 후 문제를 알아채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적은 움직임에도 통증 등이 나타나거나 아침에 기상했을 때 손가락에 뻣뻣함을 약 30분 정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서둘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이처럼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고 돌출되는 변화가 나타났다면 손가락퇴행성관절염에 대해 할 필요가 있으며 일상생활에서도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오랜 시간동안 한 자세로 컴퓨터, 공부 등을 하여 손가락이나 손목 등과 같은 부위에 무리를 주었다면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손목, 손 등과 같은 부위를 강화시켜줄 수 있는 코어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처럼 손가락 마디 통증이 있는데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관절의 염증이 악화되어 손을 움직이는 게 점점 더 불편해질 우려가 있어요. 때문에 손가락 마디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불편함을 느낄 정도라면 한의원 등의 도움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