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줌쌀때 아파요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오줌쌀때 아파요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오줌쌀때 아파요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요실금(尿失禁)은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소변이 바깥으로 유출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속옷이 젖는 횟수가 증가하여 위생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요. 


이는 일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여성들의 5분의 2가 이러한 증상을 겪게 될 정도로 흔히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이러한 증상은 나이가 들수록 흔히 발견될 수 있어요.



이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방광 (膀胱) 및 요도 괄약근(尿道括約筋) 등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오줌쌀때 아파요 라고 호소할 수 있어요. 


또한 하부 요로의 증상으로 인해 요실금 등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이는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소변의 저장 기능에 문제가 생겨 증상이 나타나거나 방광에서 소변을 배출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날 수 있어요.



요실금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 복압성 요실금(腹壓性尿失禁)은 여성 요실금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유형이에요. 이는 출산, 또는 노화로 인해 골반 근육이 약해질 경우 나타날 수 있는데요. 


복압성 요실금은 기침 및 재채기 등과 같이 복압(腹壓)이 올라가는 행동을 하였을 때 증상이 느껴질 수 있어요. 이는 방광, 요도 등을 지지해주지 못하거나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해주는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져 오줌쌀때 아파요 또는 오줌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두번째 절박성 요실금(切迫性尿失禁)은 소변이 마려울 때 의도치 않는 소변의 유출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이러한 질환을 겪을 경우 화장실에서 속옷을 내리다가 오줌을 누기도 전에 소변이 새서 옷을 적시는 경험을 겪게 될 수 있어요. 


 특히 절박성 요실금은 요 절박 및 빈뇨, 야간뇨 등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과민성 방광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해요. 세번째 혼합성 요실금일 경우, 절박성 및 복압성이 같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해요. 


이렇게 요실금에 노출되면 오줌쌀때 아파요 또는 소변을 참지 못하고 누출하는 증상, 그리고 복압이 올라갈 때 소변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닐까 의심해본 후 신속히 대처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면 요실금 등으로 인해 오줌쌀때 아파요 라고 호소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살펴볼게요.  50대 B씨는 최근 들어 웃을 때 소변이 살짝 나오는 증상을 경험했어요. 예전에는 그런 증상이 없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어요. 


 또한 재채기를 할 때도 자신의 의도와 관계없이 소변이 유출되는 증상을 흔히 겪었어요. 이로 인해 바깥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느낄 정도였는데요. B씨는 예전에 나타나지 않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자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지 서둘러 확인해보기로 하였어요.  


이렇게 오줌쌀때 아파요 증상이나 웃을 때, 그리고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할 때 소변이 조금씩 누출된다면 요실금이 아닌지 의심해본 후 대처하는 것이 좋은데요. 요실금은 골반의 벌어짐이나 배뇨기능의 이상으로 생길 수도 있지만, 질염 및 요로 감염, 정신과적인 문제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러한 증상을 나이가 들어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판단하여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아요. 


오줌쌀때 아파요 라고 호소할 수 있는 요실금은 지속적으로 유출되는 소변으로 인해 위생상 좋지 못할 뿐 아니라 언제 소변이 유출될지 몰라 불안해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상생활 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커피 등과 같은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지 못할 수 있어 허브티 등과 같은 심신에 안정을 줄 수 있는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기름지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규칙적인 식습관과 신선한 채소 등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요실금은 노화(老化)로 인해 발생될 확률이 높지만 당연한 증상은 아닌데요. 따라서 이러한 질환이 의심되는 상황이거나 화장실을 가기 두려울 정도라면 원인을 확인해본 후 자신의 몸상태에 맞는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