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만성소화불량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만성소화불량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만성소화불량


연말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송년회 모임에 참석하는데요. 이런 모임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술이에요. 그러나보니 송년회를 다녀온 다음날 속이 울렁거려서 힘들어하는 분이 많은데요. 술을 마시면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는 술이 탄수화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술을 많이 마실수록 인슐린이 다량분비 되면서 혈당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술을 마시지 않아도 평소에 속이 울렁거리는 통증이 있고 오심이나 구토, 구역, 트림 등의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요.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바로 현대인의 고질병 소화불량이에요. 



만성소화불량이 발생하면 음식을 조금 섭취해도 쉽게 배가 더부룩하거나, 속이 답답하며, 배가 부글부글거리기도 해요. 또한 속쓰림 등도 나타나며 소화불량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고 식사를 자주 거르기도 해요. 예시를 통해 살펴보기로 할게요.


40대 주부 k씨는 최근 식사량이 줄었어요. 밥을 조금만 먹으면 헛배가 부르면서 속이 울렁거리기 때문이에요. 처음에는 체했나보다 생각해서 소화제를 먹었는데요. 예전에는 소화제를 하나만 먹어도 속이 편해졌는데 요즘은 소화제를 먹어도 괜찮아 지지 않는 적이 많아요.



괜찮아졌나 보다 하고 생각해서 음식을 먹으면 또 속이 울렁거리고 토 할 것 같고 신물이 넘어오기도 해요. 남편이 퇴직을 해서 재취업을 위해 열심히 뛰어나지만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k씨는 자신이 일을 해야 하나 하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요.


또한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면서 거의 부모와 말을 안하고 자기 방문을 닫아 놓고 지내고 있기에 걱정이 많아요. 이런 저런 걱정과 스트레스로 인해 식욕도 없고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어요.



단순한 위염인가 싶다 가도 나이가 나이이다 보니 큰 병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를 확실하게 알고 싶다는 생각에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는데요.


현대인들 중 많은 분들이 이러한 증세를 호소하는데요. 해결책으로 소화제를 선택할 뿐이에요. 그러나 지속되는 만성소화불량 증상은 소화제로는 해결이 되지 않아요. 만성소화불량의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스트레스, 밤에 잠을 잠을 설치는 경우, 불규칙한 식사, 급하게 식사를 하는 경우 등등을 속이 울렁거리는 이유로 말하기도 해요.



만성소화불량인 분들 중에는 두통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아요. 만성소화불량을 방치할 경우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만성장염 등을 발생시킬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초기에 대처를 하는 것이 좋아요.


소화불량 증상은 위장의 기능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수도 있기에 증상과 함께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하는데요. 위장 기능적 문제의 요소 한방에서는 담적을 꼽고 있어요.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가 위장에 쌓이면 독소를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위의 벽에 붙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이 담적이에요. 담적으로 인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장기능 정상화에 집중하는 대처가 필요해요.


만성소화불량에서 벗어나려면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 야식은 피하고 신체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이 필수라 할 수 있으니 실천해 보시가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